2020. 1. 27.

명절, 터미널, 골굴사, 횟집



1. 설 맞이 인사를 다녀왔다. 

2. 오랜만에 고속버스를 탔는데, 오래된 터미널의 풍취가 제법 좋은 느낌을 주었다. 시간 여행을 하는 기분이었달까. 이곳이 내 생활 터전이거나, 혹은 '언젠가 이곳을 벗어나리라' 하는 이의 입장이었다면 이런 감상은 아니었겠지. 하여간 외롭고 쓸쓸하면서 또한 든든하고 따뜻한 기분을 동시에 느꼈다. 이맘때 이 같은 장소에서만 느낄 수 있는 이 기분이 귀하게 느껴졌다.

3. 골굴사라는 곳에 다녀왔다. 장모님, 장인어른과의 유람에는 사찰이 좀처럼 빠지지 않는다. 나는 사찰을 좋아하게 되었는데, 가장 큰 매력은 감히, 자연 그대로의 풍광과 인간이 남긴 오랜 흔적 사이에 발생하는 조화와 긴장이 아닌가 싶다. 골굴사의 구조는 독특했다. 부처의 부조상이 가장 높은 곳 깍아지르듯한 절벽에 새겨 있었고, 그 아래로 크지 않은 규모의 대웅전과, 그보다 더 작은 규모의 관음전이 삼각점을 형성하며 적당히 떨어져 위치하고 있었다. 그 위에 올라서 내려다 보니 하나의 온전한 세계 같은 느낌이 들어서 뭔가 설레는 기분이 되었다.

4. 회를 각별히 좋아하시는 장인 덕에 이번 명절에도 수년치 먹을 분량의 회를 한번에 '마시고' 왔다. 우리는 늘 같은 수산집과 같은 초장집엘 가는데(5년 전 처가 어르신 두 분 첫 대면도 이곳에서 했다), 처음의 낯선 문화와 놀라웠던 스케일에는 이제 확실히 적응한 듯하다.